회사로고

국내동향 자료홈  자료실 > 국내동향 자료


총 게시물 66건, 최근 0 건
   
[칼럼] 디지털 시대의 라디오 방송
글쓴이 : 최고관리자 날짜 : 2010-09-08 (수) 11:46 조회 : 2662

[칼럼] 디지털 시대의 라디오 방송

김칠성 / KBS 송신시설부장





1. 라디오의 미래

디지털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라디오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혹자는 라디오의 시대가 막을 내리느냐 아니면 새로운 시장으로의 변화를 가져오느냐에 대해서 서로 다른 예측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여러 방면에서의 라디오 청취도와 매체 선호도 조사 결과는 PC나 휴대용 오디오기기(MP3 등)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라디오에 대한 선호도가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TV나 DMB 등의 영상 매체는 시청자들을 묶어놓는 반면, 라디오는 청취자들에게 가장 많은 행동의 자유를 준다는 장점으로 나름대로의 확고한 자리를 잡고 있다.

라디오를 포함한 지상파 방송매체는 다양한 방면으로 디지털화의 요구를 받고 있다. TV는 디지털화가 진행 중으로 조만간 아날로그 매체는 사라질 것이며 라디오의 경우에도 아날로그FM 주파수의 부족, 상호 혼신 등의 문제로 인해 디지털화에 대한 검토가 진행 중이다.

물론 지금도 다양한 디지털기기(PC, 휴대폰, PDA 등)를 통해 라디오방송을 들을 수 있으며 앞으로도 늘어날 전망이지만 지상파방송 중 마지막 남은 아날로그 매체인 라디오의 디지털화를 통해 고음질 및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여 청취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라디오의 생존을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이 될 것이다.

[ 라디오 매체의 특징 ]

- 수신기가 저렴하고 무료로 청취 가능한 보편적 매체
- 재난 발생 시 중요한 정보전달 수단
- 기술혁신과 관계없이 중요한 정보 Source이자 간편한 오락 매체
- 정보격차와 양극화 추세 속에 서민들에게 양질의 정보 제공
- 지역성 구현이 용이한 지역밀착형 매체
- 상대적으로 가장 건전한 방송 매체
- 다른 일을 하면서 들을 수 있는,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매체
- 사용자가 상상력을 발휘하여 재해석, 재창조할 수 있는 매체
- 인터넷, 모바일, DMB등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플랫폼을 다양화하기에 용이한 “가벼운” 매체


   


어제 : 178 , 오늘 : 90, 전체 : 563,955
Loading...